2017년 10월 작성



Bad New Days


하나의 시간이 21세기를 배회하고 있다. CCCP 시간이.

소련(CCCP) 여러 국영공장들에서 생산되던 시계는 소비에트 블록의 붕괴와 함께 영원히 잊힌 알았으나 2013, 기업에 의해 무덤 속에서 끌려나왔다. “CCCP 시간(CCCP Time)” 명품 디자이너, 알렉산더 쇼로코프가 선보이고 있는 시계 컬렉션의 이름이다. 브랜드는 과학, 정치, 예술의 선두주자였던 국가에 영감을 받아 컬렉션을 선보이게 되었다고 이야기한다. 그런데 붉은 별과 낫과 망치가 박혀있는 시계가 여러 쇼핑몰을 떠돌고 있는 풍경은 어딘가 섬뜩한 기분이 들게 한다. 그것은 모든 급진적인 운동과 아방가르드의 젖줄이었던 심볼이, ‘지금 여기 얼마나 개차반이 되었는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남성 패션잡지의 대명사 맥심(USA, Nov. 2014) 시계를 이렇게 소개한다. 

“(..)대부분의 레닌 동상은 이상 도시들에 서있지 않다. 반면 시계들은 시간의 시험을 견뎌냈으며, 무엇보다도 디자인은 여전히 유효하고 힙하다.”


새로운 시대의 가능성을 탐구하던 시간의 실험실, 소비에트는 세련된 시계만 남기고 시간의 시험대에서 탈락한 것처럼 보인다. 장인의 예술적인 솜씨로 섬세하게 박제된 레트로 룩은 1917년의 시간을 다시 흐르지 않을 시간으로 봉인해 버렸다. 아마 여기서 우리가 상기하도록 허용된 시간은 1990년대 버전의 색안경과 배꼽티의 시간, 1980년대 버전의 포크송의 시간, 1970년대 버전의 마징가Z 액션 피규어의 시간, 1963 버전의 클래식 카메라의 시간, 1955 버전의 햄버거의 시간 등일 것이다. 이제 적대의 기억은 소비의 기억으로 윤색된다. 철저히 매개되고 표백된 기억만이 역사의 이름으로 귀환하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가능한 선택은 키치가 그때 시절을 멀찌감치 떨어져 조소하거나, 혹은 향수에 빠져 과거에 침잠하는 일만 남았다. 역사를 기억하는 일이 상품과 셀럽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탐닉하는 일과 거의 포개어져 시간을 상상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면, 예술은 작업을 통해 어떤 얘기를 건넬 있을까?


배드 데이즈는 이러한 질문을 중심축으로 두고 활동하는 아티스트 콜렉티브다. 쉽사리 기억을 되돌리고 시간에 대한 상상력을 회복할 없을 , 유효한 문제설정은 시간이 닫힌 시대를 직시하는 일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작업을 통해 현재의 시간이 조직되는 양상을 추궁하고자 한다. 우리는 오늘날 시간의 시험을 보이콧 하려 한다.





❉정강산 필자와 함께 작성


❉이 글은 ⟪배드 뉴 데이즈⟫ 전시의 핸드아웃에 게재 되었습니다.